경제·마켓팅

고객관리 키포인트

조아0415 2011. 1. 8. 20:42



들은 내용도 다시 들어주라. 당신의 고객이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지 진심으로 귀기울여주라.
적극적으로 경청하라. 모든 신경을 당신의 고객에게 집중하라.
▶ 말하지 않는 것도 추측해서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완벽한 상담자가 되어 주라. 고객이 말하고 있는 동안 당신이 말할 것을 생각하는 일은 삼가라.
말하는 사람과 시선을 맞추라.
▶ 당신의 표정에 관심과 공감을 담으라.
미리 결론부터 내리지 말라. 결론을 내리기 전에 얻을 수 있는 모든 정보를 다 수집하라.



첫번째 벨이 울렸을 때 전화를 받으라.
▶ 전화를 받을 때는 당신이 진심으로 도와주고 싶어한다는 마음이 전달되도록 하라.
▶ 고객이 맨 처음 하는 말을 자세히 들은 후 적절한 대답을 해주라.
당신의 부주의로 고객이 다시 한 번 반복하여 말하는 일이 없도록 하라.
▶ 펜과 종이를 준비하여 고객의 이름과 통화내용을 메모하라.
▶ 고객이 말하는 중에는 절대 끼어들지 않도록 하라.
▶ 목소리 톤, 크기, 속도, 언어표현 등을 고객과 일치시켜 공감대를 형성하라.
▶ 고객의 이름을 정중하게 불러주라.
▶ 고객은 당신의 몸짓과 표정을 볼 수 없기 때문에 목소리 톤과 억양에 특별히 신경을 쓰라.
▶ 당신의 적극적인 태도는 전화선을 통해 전달되므로 밝고 명확하게 말하라.
말할 때 미소를 담으라. 고객은 당신의 목소리를 통해 미소를 읽을 수 있다.
▶ 전화 도중 고객을 오래 기다리게 해야 할 일이 생긴다면, 당신이 할 일을 알리고
걸리는 시간을 알려 준 후,
전화를 드리겠다고 제안하라.
전화중 침묵하는 일이 없도록 하라.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려 주라.
▶ 고객이 알고 있을 것이라고 추측해서는 안된다. 당신의 생각을 다 말로 표현해 주라.
▶ 고객의 요구를 이해할 수 없을 때는 질문을 하라.
▶ 당신이 이해한 것을 고객이 확인하도록, 고객의 요구사항을 간단히 요약해서 말해주라.
전화를 끊기 전에 고객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를 다시 한 번 알려 주라.
당신이 이해한 것과 고객이 말한 것이 동일한지 고객에게 확인해 보라.
▶ 전화를 끝내기 전에 당신의 이름을 말해 주고, 고객을 도울 수 있어서 기뻤다는 것과
언제든지 다시 전화해도 좋다는 말을 해 주라.
▶ 만일 고객에게 다시 전화를 해야 할 일이 있으면, 언제가 편한지 날짜와 시간을 받아 놓으라.
▶ 고객과 한 약속은 반드시 지키라.
▶ 방문약속을 위한 전화이든 판매를 위한 전화이든 고객에게 전화를 해야 할 상황이라면,
무엇을, 어떻게, 어떤 순서로 말할 것인지 미리 준비하라.
당신의 고객에게 최선을 다하라 - 고객은 철저히 자기중심적이다.
▶ 경쟁사가 없더라도 당신의 고객은 최고의 서비스를 받아야만 한다.
▶ 고객이 만족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라. 어떤 고객이 불만족스러워 하는지, 또 어떤 고객이
서비스를 더 필요로 하는지
찾아보라. 이것이 고객이 당신을 기억하게 하는 최선의 방법이다.
▶ 문제가 발생했을 때에는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도록 하라.
▶ 고객이 실수한 것을 절대 밝히려 하지 말라. 절대 고객에게 이기려 해서는 안된다.
고객과의 만남이 있을 때마다 자신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지라.

"고객의 요구에 얼마나 부응 했는가?"
"얼마나 효율적이고 효과적이었는가?"
"고객이 만족하였겠는가?"

만일 이 질문에 긍정적인 대답을 할 수 없다면, 어떻게 했는가를 생각해 보고
다음에는 긍정적인 대답이 나올 수 있도록 행동하라.
▶ 고객 덕분에 당신이
직장에 있을 수 있다는 것을 항상 기억하라.



출처: 예스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