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실과 책임감이 중요하다.
무슨 일에든 위의 두 가지가 기본이 된다면 당신의 상사는 감동까지는 모르겠으나 당신을 신뢰하게 되고 그것이 쌓인다면 직장생활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남의 평가에 연연하지 말고 자기 스스로가 성취감을 느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2. 남(상사)에 대한 배려를 할 줄 알아야 한다.
요즘 신세대들은 모든 개인기나 개인 능력은 뛰어나지만, 개성들이 너무나 강해 오히려 조직생활에 방해가 되는 경우가 있다.
3. 항상 겸손해라.
쉬워 보이지만 요즘 신세대에선 정말 찾기 힘든 사람이다.
4. 웃으면서 일을 맡아줘라.
시켜야 할 일이 부하직원에게 부담스러운 일일 경우에는 사실 부하직원에게 시키면서도 많은 갈등을 하게 되고 또 미안하기도 하다. 그럴때 부하직원이 웃으며 그 일을 맡아 준다면 미안하기도 하고 더없이 고맙기도 할 것이다.
5. 술 먹은 다음날 정확히 출근해라.
6. 어떤 일을 하든 중간보고부터 완료보고까지 수시로 하라.
상사들이 어떻게 되어가는 지를 묻기 전에 '과장님! (혹은) 팀장님! 이번 일은 현재 이러이러해서 여기까지 되어가고 있으며, 향후 이렇게 추진하겠습니다.'라고 수시고 보고한다. 이때 화법의 진행순서는 결론부터 간단히 얘기하고 나서 추진배경을 이야기하고, 마지막으로 추진중의 애로사항에 대한 언급으로 마무리 짓는 것이 좋다. 좌우지간 보고는 생명이다. 명심하자.
7. 상사에게 일방적으로 순응하지 말라.
일반적으로 상사는 자기에게 순응하는 사람을 좋아하지만, 정작 필요한 사람은 그런 사람이 아닌 경우가 대부분이다. 너무 순응적인 부하나 후배는 일부러 멀리하는 경우도 있다. 결정적인 경우에 도움이 안 되기 때문.
8. 카드메일을 활용하라.
" 저희 과장님은 성격이 넘 꼼꼼하다 못해 쫌팽이 같아서 잘 삐치는데, 그럴 때마다 쓰는 방법이 있죠! 바로! 카드메일을 보내는 거죠. 의외로 잘 풀리더라구요!!! 저두 신기했어요. (곽**여사원)"
9. 문제상황을 보고할 때 자신의 의견을 덧붙이라.
그냥 문제만 제기하고 나는 모르니 상사인 네가 알아서 해라는 식의 말투나 보고는 듣는 순간 폭발할 지도 모른다. 반드시 주의해야 할 일이다.
10.때로는 따뜻한 커피 한잔을 타드려라.
예를 들어 상사가 창밖을 무심히 보고 있을 때 커피 한잔 슬쩍 안겨준다면, 아마 그는 감동의 눈물을 흘릴지도 모른다. 아~~센스쟁이. ㅠ ㅠ
11.잘못을 시인할 줄 알아야 한다.
구차한 변명보다는 잘못을 시인하여 지도를 받는 것이 좋다. 상사에 따라서는 변명을 할 경우 과거의 일을 들추어내어 꾸짖는 상사도 있다.
12.상사를 귀찮게 하라.
간혹 상사 중에 굉장히 부하를 무시하고 업무를 안 가르쳐주려는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부하를 아끼고 뭔가를 가르쳐 주고싶어 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되도록 상사를 귀찮게 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