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교육)

[엑셀 함수강좌] 함수기본배우기(수식과 연산자)엑셀교실

조아0415 2016. 12. 15. 21:10
[엑셀 함수강좌] 함수기본배우기(수식과 연산자)엑셀교실

엑셀은 간단한 계산부터 어렵고 복잡한 계산까지 수식만 입력하면 자동적으로 계산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엑셀에서 계산을 필요로 할 때 가장 기본시 되는 것이 바로 수식과 연산자입니다.
 "Step By Step!!" 차분히 한걸음 한걸음씩 기본을 익혀가다 보면 어느순간 엑셀의 전문가가 되어 있는 본인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1. 수식 입력하기

엑셀에서 수식을 사용할 때에는 필히 등호(=)를 맨 앞에 사용해야만 합니다. 이는 등호(=) 뒤에 쓰여진 구문이 수식임을 의미합니다.
등호(=)를 입력한 후 이어서 수식으로 인식될 구문을 입력합니다. 다음 예제를 통해 확인해보겠습니다.

N9셀을 선택하고 등호(=)를 입력합니다.



합계는 = 국내매출 + 수출이므로 국내매출의 값인 셀 주소 'D6' 을 마우스로 선택(또는 직접 입력) 하고 "+"(더하기)를 입력한 후 또 수출의 값인 'E6'을 마우스로 선택(또는 직접 입력)하고 [Enter]를 누릅니다.
합계를 구하기 위한 N9셀에는 결과적으로 이와 같은 수식이 입력되어야 합니다. = D6 + E6



다음과 같이 결과값이 출력되며, 수식입력줄에는 입력한 수식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 연산자 종류
수식에서는 +, - 와 같은 연산자를 사용하여 계산을 합니다. 엑셀에는 산술 연산자, 비교 연산자, 텍스트 연산자, 참조 연산자가 있습니다.



※ 텍스트 연산자(예)
   A1 셀에 "안녕"이라고 입력하고 B1셀에 = A1 & "하세요" 라고 입력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3. 상대참조, 절대참조, 혼합참조

수식을 입력할 때에는 셀 주소를 입력하거나 셀에 있는 데이터를 불러오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를 '참조'라고 하는데,
엑셀에서는 참조방법에 따라 세 가지 방법으로 나누어 사용합니다.


※ 참조하는 방법을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F4 키를 활용하면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위의 세가지 참조방법 중에서 수식을 입력할 때 특정 셀이나 특정 범위를 고정시켜 참조해야 하는 경우에 사용 하는 것을 '절대참조' 라고 합니다.
다음 아래의 예로 '절대참조'를 이용하여 '매입 점유율' 을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입점유율은 = 매입금액 / 합계 이므로 F8셀에 = E8 / F11을 입력합니다.
다만, 여기서 다른 점은 합계는 항상 고정되어 있어야 하는 값이기 때문에 '절대참조'로 지정하여야 합니다.
= E8 / $F$11​



자동 채우기 핸들을 이용하여 수식을 복사하여 매입 점유율을 구합니다.




F9셀을 클릭하여 위의 수식과 비교해 보면 상대참조인 '매입금액' 부분은 변경되지만, 절대참조인 '합계' 부분은 고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