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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전화의 기본 예의

조아0415 2011. 8. 13. 23:49

전화의 기본 예의

 

1. 전화 받는 법

 

  ① 상대방이 기다리지 않도록 벨이 2회 울리면 즉시 수화기를 든다.

  ② 벨이 울릴 때 받는 사람이 없는 경우는 가까운 거리에 있는 사람이 본인의  업무를 잠시 멈추고 신속히 수화기를 든다.

  ③ 인사와 성명을 말한다.

    ㉠ 직통전화의 경우 : “감사합니다. ○○과 ○○○입니다.”

    ㉡ 교환전화의 경우 : “감사합니다. ○○과 ○○○입니다.”

    ㉢ 타인의 수화기 (예:총무과장)가 울려 받았을 경우 :

                         “감사합니다. 총무과장 자리입니다.”

  ④ 용건을 듣고 필요한 것은 메모

  ⑤ 말하는 용건을 잘 모르겠으면 곧 그 일을 아는 사람에게 전화를 바꿔준다.

  ⑥ 상대방이 받을 사람을 지정한 경우

    ㉠ 지정자가 통화중일 때

       “○○○과장님께서 통화중에 계십니다. 통화가 끝나면 곧 바꿔드리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리십시오.”

    ㉡ 지정자가 통화가 가능할 때

       누구에게 전화가 왔다는 것을 알려드려야 할 경우를 제외하고 상대방에 대해서 인적사항을 묻지 말고 “네 알겠습니다. 잠깐만 기다려 주세요. 곧 바꿔드리겠습니다.”라고 한 후 즉시 지정인에게 바꿔준다.

    ※ 교환전화의 경우 상대방은 여러번 본인에 대하여 밝힌 바가 있을 경우가  많다. 상대방 신분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꼬치꼬치 묻는 경우는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준다.

  ⑦ 지명인이 부재중일 때는 이유를 분명히 말하고 또 한번 걸어주도록 부탁하거나  이 쪽에서 걸어줄 것을 묻는다.

  ⑧ 이쪽에서 걸 때는 상대방의 성함과 전화번호를 붇고 자기 이름을 알려줌으로써  책임을 지고 전한다는 의사표시를 한다.

  ⑨ 전화를 받은 내용은 가급적 빨리 전달하고, 본인이 곧 발견할 수 있도록 책상위  잘 보이는 곳에 둔다.

  ⑩ 전화를 끊을 때는 상대방이 수화기를 놓는 것을 확인하고 끊는다.




2. 전화 거는 법

  ① 전화를 걸 때는 받을 상대의 번호, 주소를 확인한다.

     잘못 걸렸을 때는 번호를 확인하고 꼭 사과한다.

  ② 다이얼을 돌려 상대방이 나오면 회사명, 성명을 말한다.

  ③ 메모용구 준비, 메모는 자기의 용건을 확실히 전하기 위해서도, 또 상대방의 용건을 기록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다.

  ④ 용건이 끝난 후 전한 내용이 충분히 알려졌는지 확인하고 인사말 후 끊는다.



                        

전화 응대 요령


▶ 추방해야 할 악습

  1) 내 전화만 잘 받는 것

    “             누군가 받겠지? 음! 음! 누가 이기나 보자”

  2) 바리톤 음색의 인사말

                 “목에 힘주며, 아 여보세요”

 3)  먼저 전화를 끊는 것

                 “그래 알았어, 딸깍!”

 4)  메모 대신 구두로 전달하는 것

                 “메모보다는 기억력을 신뢰”

  5)  무성의한 전화응대

                 “지금없어요. 전 몰라요. 다시 하세요.”

  6)  책상위에 수화기를 내려 놓는 것

                 “잠깐만 기다려 주세요. 1분, 3분, 5분, 뚜뚜뚜뚜”

 7)  통화중 옆사람과 이야기 하는 것

                 “김대리 불 좀! 아, 아닙니다. 어디까지 얘기 했죠”

  8) 불친절하게 응대하는 것

                 “말씨가 중요한가? 내용만 알면 되지!”


▶ 전화응대 행동지침

  1) 전화 빨리 받기

                 - 전화벨은 3번이내 “모든 전화는 내게 맏겨라”

  2) 먼저 인사 하기

                 - 인사말과 소속, 이름은 기본 “동양화재 어느 곳이든”

  3) 충분히 경청하기

                 - 통화는 듣는 것부터

  4)  전화내용 정확하게 전달하기

                 - 바른 전화는 비용절감!

  5) 오래 기다리지 않게 하기

                 - “기다림은 짜증스러워”

  6)  끝인사 하기

                 - 완벽한 끝마무리 “감사합니다.”

  7)  전화 늦게 끊기

                 - 1초만 늦게 끊으면 전화응대 BEST!

출처 : 이노시스템연구소
글쓴이 : 이노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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